종교학이란 무엇인가
2006.11.21 01:31

종교사적인 자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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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사적인 자료들

성스러운 경전들은 종교의 이상적인 면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그리고 종교사적인 자료들은 각각의 종교들이 가지고 있는 실제 모습을 보여준다. 그것은 항상 낡은 기준들로부터 확장되어나가는, 그리고 새롭게 만들어지는 교리들과 실천들의 지속적인 변화과정을 보여준다. 종교의 실제 모습은 많은 경우 종교의 이상적인 그림 뒤에 숨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미리 정리된 상태의 종교 자료들만을 보게끔 하는 종교 지도자들을 만날 수도 있다. 특별히 이른 바 신종교라 불리는 집단들의 우두머리들은 안절부절 못하는 아이들과도 같다. 그들은 첩자, 스파이 그리고 폭로기자들에 대하여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공인된 종교공동체를 연구하는 것이 지하조직화 되어있는 공동체를 연구하는 것보다 훨씬 쉬우며, 지방에 있는 간부들 보다 중앙에 있는 이들과 작업하기가 훨씬 용이하다. 종교역사가들은 공식적인 그리고 다른 신앙인들 사이에서, 그리고 종교의 발전과정을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혹은 알게 해 주었던, 그리고 그것에 대해 무언가 기술할 수 있는 자료들을 찾아내야만 한다.

1963년에 나는 아프리카의 한 신종교와 관련되어있는 무엇인가를 발견해야 한다는 연구과제 하나를 맡게 되었다. 몇 개의 출판물에서는 그것을 ‘키타왈라’Kitawala라 불렀다. 하지만 당시 사람들은 그 이름을 알지 못했다. 첫 번째 암시들이 나를 예전 영국의 식민지였던 야사랜드Nyassaland가 있는 말라위Malawi로 이끌었다. 런던의 ‘공공기록소’Public Record Office에 있는 몇 개의 관공서 자료들이 이 종교의 시작에 대하여 확인해 주었다. 그리고 아직 관공서 기록의 시간제한에 걸리지 않은 에딘버그에 있는 스코트랜드 선교 기록 보관소에서는 더 많은 근거들이 발견되었다.

‘키타왈라’는 멀게는 후에 ‘여호와의 증인’으로 불리게 되는 미국인 찰스 테이즈 럿셀Charles Taze Russel의 추종자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1910년에 창도되었다. ‘키타왈라’에 속한 이들 중 우선 아프리카인들이 최대 다수를 이루고 있었고, 두 번째는 여호와의 증인들이었다. 따라서 그들은 하느님 나라의 도래를 유럽인들에 의한 식민지생활의 종말로서 기대하였다. 식민지의 관료들은 그와 같이 파괴적인 설교들에 대해 경악하였다. 선교사들 역시 자신들의 흑인 교회 성도들이 무리를 지어 ‘키타왈라’로 개종하는 것을 보고 놀람을 금치 못했다. 교회들은 따라서 관청들이 ‘키타왈라’를 금지하고 억압하는 동안 강하게 ‘키타왈라’에 대하여 비난하였다. 이 사실은 ‘키타왈라’ 역사의 재건에 관련한 자료들 때문에 잘 알 수가 있다. 신자들은 심문 중에도 자신들의 신앙을 용감하게 고백하였고, 관리들은 의심의 눈으로, 선교사들은 거부감으로 자신들의 의견을 표명했다.

‘키타왈라’는 지금의 잠비아에 해당하는 북로데시엔Rhodesien을 넘어 콩고에까지 퍼져있었다. 벨기에 관공서는 이 운동에 참여한 모든 신자들을 추방하였다. 그리고 그들의 우두머리를 감옥에 가두었다. 콩고가 독립하기 바로 직전에 그들은 모든 기록 자료들을 브뤼셀로 옮겨놓았다. 그러나 그곳에서는 ‘키타왈라’에 대해 묻는 그 어느 누구도 그것을 보도록 허락받지 못했다. 누군가 내게 이전 형무소 소장의 이름을 건네주었지만, 그는 그것을 부인하였다.         

하지만 그 흔적들은 자명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가톨릭과 개신교 선교사들, 정통 여호와의 증인들, 은퇴한 관료들, 그리고 백인과 흑인들이 내게 이런 저런 정보들을 알려주었기 때문이다. 그들 중 몇 명은 직접적인 인용은 하지 말아달라고 간절히 부탁하기도 했다. 보관된 기록이긴 하지만 아직까지 공개되지 않은 많은 자료들은 식민지재판권에 대한, 그리고 다른 식민지와 많은 선교단체들의 전문적인 잡지들에서 찾아 볼 수 있었다. 그것은 무척 고달프지만 아울러 흥분되는 자료 찾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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