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기일갈
2009.05.14 06:47

죽음의 한 연구(1)

조회 수 440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죽음이란 무엇인가? 이를 위한 수많은 질문과 대답이 있을 것이다.  허나 나는 죽음을 이렇게 읽는다.

결국 죽음은 한 유기체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세포들 사이에 이루어지고 있었던 '커뮤니케이션의 단절'이다.  따라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죽음이란 세포 개개의 절멸이 아니라, 그들의 긴밀한 상호소통과 교접이 훼손, 혹은 상실되었음을 뜻한다.

사실 커뮤니케이션은 유기적 개체가 생명을 연장하는데 매우 효율적이고 요긴한 기술이다. 개체의 생명을 담보로 독립 유기체는자신에게 속한 개별 세포들의 수명을 '소통'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진화의 과정에서 소통 기술의 발견은 유기체들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 최적의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결국 죽음이라고 하는 것은 세포들의 커뮤니케이션이 단절되었고, 그렇게 되어간다는 것을 말하며, 이런 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생명연장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핵심적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세포들의 진화에서 극대화된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생명연장 기술 진화의 꽃이라 할 수 있다.  세포들간의 원할한 커뮤니티케이션의 정보 교환은 그들의 제한적 생명을 더 발전된 생명으로 만들게 되며, 그로인해 각 개별 생명군은 좀 더 안정된 생명유지를 위해 필요한 여러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었을 것이다. 때문에 개체 생명은 죽음으로부터, 혹은 해체로부터 자신들의 엔트로피를 효과적으로 보존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죽음과 커뮤니케이션', '생명과 커뮤니케이션'..  이는 쉽게 지나칠 수 없는 존재와 생명을 읽는 매우 요긴한 개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 No Image

    죽음의 한 연구(1)

    죽음이란 무엇인가? 이를 위한 수많은 질문과 대답이 있을 것이다. 허나 나는 죽음을 이렇게 읽는다. 결국 죽음은 한 유기체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세포들 사이에 이루어지고 있었던 '커뮤니케이션의 단절'이다. 따라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죽음이란 세포 개...
    Date2009.05.14 Category갈기일갈 Views4403
    Read More
  2. No Image

    죽음에 대한 한 斷想

    혹은 주접 때로는 변명... 참 나는 어려운 문제를 건드렸다. 이 주제를 제의해놓고도 나는 사연 있는 한숨만 풍겨내며 나의 오만을 두려워하기까지 했다. 허나 이왕 시작한 일 끝이나 보자는 기발한 배짱으로 나의 이야기를 풀어보려 한다. 그래, 어차피 이것...
    Date2005.02.28 Category갈기일갈 Views1163
    Read More
  3. No Image

    恨이란~

    恨에 대해서 갈기는 귀에 딱지가 지도록 지겹게 반복해서 들었다. 국문학도나 신학도 중에서 해방신학이나 민중신학쪽으로 경도되어있는 친구들.. 그리고 제법 민족주의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는 친구들을 만나기만 하면.. 거진 폭탄처럼 쏟아지는 단어가 바...
    Date2003.11.21 Category갈기일갈 Views2176
    Read More
  4. No Image

    한 철학자의 낙서장

    생각은 일상에 대한 반성... 1. 생명, 그것은 정보의 교환(Communication)이다. 1.1. 정보의 교환이라는 것은 파장(波長)의 간섭효과(干涉效果)이다. 1.2. 생명의 비밀은 ‘간섭작용(干涉作用)’ 에 있다. 2. 기(氣)라는 것도 결국은 파장일 뿐이다. 2.1. 파장, ...
    Date2002.07.06 Category갈기일갈 Views139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