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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김한민 감독의 영화 <명량>을 봤습니다. 끝물때문인지 조금 여유있게 넉넉한 공간을 차지하며 즐길 수 있었습니다. 영화가 개봉된지 얼마 되지 않아 몇몇 인사들의 품평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그때 누군가가 "명량은 졸작"이라는 레토릭을 던짐으로써 또 적잖은 사람들이 발끈하기도 했었죠. 

 

물론 영화 서사적인 면에서 <명량>은 그리 수작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형 블럭버스터라고 볼 수 있는 이 영화를 졸작이라고 평하는 것도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전 아주 재미있게 봤고, 영화적 완성도도 준수한 편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적지않은 이들이 <명량>은 우리 사회가 고대하는 영웅과 리더십을 전면에 내세우고 그렸기 때문에 흥행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가 보기에 <명량>의 이순신은 개인이라 보기 힘들더군요. 그리고 감독 역시 <개인 이순신>에 집중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의 언어나 행동, 고민, 갈등.. 어느 정도 영화적 서사를 통해 노출되고 있긴 하지만, 그런 개인 이순신의 묘사에 감독의 정성과 웅변이 들어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더군요. 

 

제가 보기에, 감독은 영화를 통해서 개인 이순신이 아니라, 그가 그일 수 있었던 환경과 원망, 그리고 소망을 입체적으로 그리려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서 이순신은 개인이면서 동시에 모두의 바램을 담고 있는 통로요 집단이 됩니다. 전쟁의 전면에 서서 적군을 단칼에 처단하는 슈퍼맨 이순신이 아니라, 많은 이들의 소소한 정성과 응원, 그리고 보탬이 만들어내는 '사회적 존재로서 이순신'을 영화 <명량>은 그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니 지휘탑에서 호령하는 모습만이 아니라.. 번민하고, 화를 내고, 두려워하는 그의 모습과 그의 소중함을 인지한 소소한 인민들의 그를 지키고자 하는 정성 등이 모두 '이순신'이라는 신화의 주인공이 됩니다. 

 

그 점에서 영화 <명량>은 수백, 수천, 수만의 이순신을 말합니다. 회오리 속에 빨려들고 있는 대장선을 구하고자 팔을 걷고 나선 어부들의 걱정과 근심 속에 또 다른 이순신을 살펴야 하지 않을까요. 

 

그렇게 본다면.. <명량>이 이처럼 크게 성공한 것은... 민족주의적 감정을 자극한 것도 아니요, 구국의 영웅 이순신의 리더십 때문도 아닙니다. 오히려 관객들은 이 영화를 통해.. 역사의 거대 담론 속에 묻혀져 있던 소소한 이들의 주체적 각성을 자극 받았던 것은 아니었을까요? 관객들은 영웅 이순신때문이 아니라.. 그를 도와 역사를 쓰고 있는 민초들의 얼굴 속에 자신들을 보았기에 절절한 공감과 공명을 느낀 것이겠지요. 이런 그들의 정서를 민족주의적 정서라, 애국코드라 서늘하게 평한다면 그건 곤란합니다. 

 

영화는 이러한 가치관을 끝무렵 노젓는 소소한 이들의 입술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해 둡니다. 

 

“우리가 이렇게 개고생한 걸 후손들이 알까?”,

 

“모르면 호로자식들이지~”

 

그렇게 역사는 영웅의 모습으로 대표되지만, 본디 그 역사는 민초들의 것이었음을 영화는 소소한 묘사로 주장합니다. 

 

하여 이 영화는 한국 최고의 흥행작이 되기에 조금도 부족하지 않을 겁니다.

 

t1.daumcdn.jpg

 

 

 

 


작곡
2014.03.23 20:43

A Winter's 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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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겨울.. 눈이 무척 많이 내리던 날..

연구실에 앉아 창밖을 내려다 봤었죠.

 

하염없이 내리는 눈을 보며

자연스레 연구실에 세워두었던 기타에 손이 갔고..

그렇게 그냥 기타현을 뜯으며 곡을 써봤습니다.

 

조금 단조로운 면도 있지만..

그건 연주하면서 애드립으로 커버할 수 있겠죠~ ㅋ

 

 

 

IMG_20121205_130238.jpg

 

 

 

 

a_winters_day.pdf

 


갈기시평
2014.03.23 20:28

라돈의 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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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http://media.daum.net/entertain/enews/ne...3104206531

지난 토요일 KBS2의 탐사프로그램 <추적 60분>에서 조금 민감한 내용의 방송을 내보냈다. 방송에서는 담배를 피지 않은 평범한 가정 주부가 왜 폐암 말기를 선고받았는가로부터 문제를 풀어가고 있었다. 보통 폐암의 1순위 원인은 흡연이다. 그런데 평소 담배 근처에도 가본적이 없던 주부가 왜 폐암에 걸렸을까?

 

이에 대해 최근엔 다양한 해설과 정보가 제시되고 있다. 그 중 유력한 것이 바로 라돈이다. 자연상태의 우라늄에서 발생하는 기화성 방사능 물질을 라돈이라 부른다. 1980년대 들어 처음으로 이 라돈이 인체에 큰 악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그리고 비흡연 가정주부의 폐암 발생도 이 라돈에 기인할 것이라는 합리적 추정이 힘을 실어가는 추세이다. 

 

이 점에 착안하여 <추적 60분> 제작진은 폐암에 걸린 주부가 살고 있는 주거환경에 주목한다. 그래서 우선 방사능 수치를 측정해 본다. 아니나 다를까.. 이 주부의 아파트 공간은 정상치보다 서너배 이상되는 방사능을 발산하고 있었다. 대략 이 집에서 측정된 방사능 수치는 4.73파코큐리인데, 이 정도 수치에서 장기간 생활하는 경우 흡연자 1천명 당 60명 이상, 그리고 비흡연자라도 7명 정도가 폐암에 걸릴 수 있다고 한다. 놀랄만한 측정 결과이다.

 

그후 제작진의 합리적 추론은 이 정도의 라돈 수치를 꾸준히 발산하는 대상물을 찾는 것에 집중된다. 당연히 관심이 가는 것은 건축재.. 그리고 우선적으로 의심을 집중케 되는 것이 건축 마감재로 많이 사용되는 석고보드였다. 그래서 방사능 수치가 많이 나온 아이들 방에서 일정 양의 석고보드를 떼어내 재차 측정했더니.. 역시 정상치 이상의 라돈이 발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여기서 다음과 같은 합리적 추론을 내세울 수 있을 것이다.

 

"비흡연자의 폐암 발발에는 라돈을 발산하는 석고보드를 건축재로 사용한 것이 어느정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대충 이 정도의 추론만 해도 큰 사회적 여파가 생길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주거환경이 60%이상 공동세대로 구성되어 있고, 다세대 주택의 최종 마감재는 거의 대부분 석고보드이기 때문이다. 석고보드의 경제성과 단열기능. 그리고 화재에 강한 면 때문에 당연히 애용되고 있는 상황이라 한다. 현 건축법상 2층 이상의 다세대 주택에서는 최종 마감재를 석고보드와 같은 단열, 방화기능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허가도 나지 않은 상황이니 더욱 그렇다. 

 

여튼 이 정도 추론과 탐사로 석고보드와 라돈의 연계성을 밝혀준 방송 제작진의 노고는 치하할만하다. 그러나 자칫 잘못하면 이들 방송이 황색저널로 돌변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이들의 추론이 정당하기 위해서는 좀 더 치밀한 객관적 자료와 정보를 정리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이미 수십년동안 아파트 마감재로 석고보드를 사용하고 있고, 또 대부분의 석고보드는 라돈을 잘산하는 인광석을 주원료로 제작된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그동안 아파트에 거주하는 이들 중 폐암 발발률이 어느 정도 되는지, 그리고 그들중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폐암 발발의 요인 중 라돈이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매우 세심하고 꼼꼼하게 따져 물어야 하기 때문이다. 

 

제작진은 후속보도를 예고하고 있기에 조금 더 그 내용을 기다릴 필요는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방송을 보다가 당혹스러운 것은.. 우리나라 현행법상 석고보드가 발산하는 라돈에 대한 규제가 전혀 만들어져 있지 않다 라는 사실이다. 폐암과 라돈의 직접적 연계성의 확인 여부와는 상관없이, 인체에 분명 해로운 물질에 대한 규제를 정부가 손놓고 있다는 것은 매우 끔찍하고 어이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왜 이런 일이 생긴 것일까? 누군가 해야 할 일을 하고 있지 않아서인가? 그렇다면 그 해야할 일을 하고 있지 않은 이들은 누구인가?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불철주야 일해야 할 정부가 직무를 유기하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국민에 별반 관심이 없는 정부와 위정자를 선택한 국민들의 방관적 태도가 문제인가? 

 

연일 미디어들은 곧 있을 지방 선거 아젠다로 넘실 거린다. 허나 여전히 우리 사회에 제대로 정돈되지 않은 일들이 반복되고 있고, 또 있어서는 안될 일들이 꼬리를 물고 생겨나는 것을 보니.. 여전히 우리의 정치적 민도는 갈길이 멀어보인다. 

 

내가 볼 때 라돈보다 더 무서운 것은.. 바로 그런 우리의 방기적 태도와 자세이며, 공적 영역의 직무유기이다. 

 

20140323110111865.jpg

 

 

 

 

 

 

 


잡글
2014.03.02 21:08

27년간의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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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보스턴 칼리지 사진학과의 칼 바덴이라는 이름의 교수. 그는 지난 87년 재미있는 개인 프로젝트를 실행에 옮긴다. 사진학과 교수답게 매일 그의 얼굴을 사진에 담는 일이다. 지금까지 무려 27년을 그는 그 일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유투브에 24년간의 기록을 2분 정도에 담아 공개했다. 


어찌보면 인류의 역사를, 그것도 매우 생동적인 삶의 궤적을 카메라에 담으려는 그의 시도는 무척 인문학적이다. 훗날 그의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두고두고 많은 이들에게 곱씹어봐야 할 자료로 남게 될 것이다. 


노화의 과정을 객관화시킴으로써 인류 스스로 좀더 거리를 두고 자신을 살필 수 있는 기회를 얻는 셈.. 어찌보면 인류는 이전의 역사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자신을 타자화 내지 대상화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만.. 가장 자신에게 침몰해들어가는 세대가 되고있는지도 모른다. 


객관이 전설이 되어가는 즈음.. 그의 프로젝트가 건강한 거울로 우리에게 다가왔음 좋겠다. 


http://www.youtube.com/watch?v=fMIvcsgT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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